DAEGU SPORTS MUSEUM

대구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대구스포츠기념관에서 시작됩니다

월드컵이야기

월드컵과 대구FC

2002 한·일 FIFA월드컵

FIFA 월드컵은 국제축구연맹(FIFA:Federation of International Football Association)이 4년마다 주최하는 축구대회로써, 단일 종목대회로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스포츠 행사입니다. 1930년 남미 우루과이에서 처음으로 열린 이후 유럽과 미주를 왕래하면서 개최되어온 FIFA월드컵은 17회 대회를 2002년 5월 31일부터 6월 30일까지 31일간에 걸쳐 한국과 일본에서 개최해 아시아에서는 최초라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17회 대회는 2002년 5월 31일 오후 7시 30분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개막되었으며, 첫 대결은 오후 8시 30분 프랑스와 세네갈 간의 경기였습니다. 이후 이 대회는 6월 30일 오후 8시 일본 요코하마 국제종합 경기장에서 독일과 브라질의 결승전을 끝으로 모두 64개 경기를 치른 후 폐막되었습니다. 우승은 브라질이 차지했고, 3위는 터키, 4위는 한국이 차지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시민프로축구단 대구FC

대구FC는 대구지역을 연고로 하는 축구팀의 탄생을 염원하는 대구 시민들의 열의와 지난 2002 월드컵 개최도시로써의 자무심을 바탕으로 대구 시민들의 주식공모 참여를 통하여 2003년에 탄생한 국내 최초의 시민프로축구단입니다. 대구FC는 시민구단이라는 차창단 취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언제나 시민과 함께 할 것입니다. 그리고 어린이와 처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구단, 대구를 상징할 수 있는 구단으로 발돋움 할 것입니다. 아울러 풍부한 팬 서비스를 통하여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세계적인 명문구단으로의 도약을 통해 시민 여러분들의 성원에 보답할 것입니다.

대구FC 창단배경

2002 한·일월드컵을 계기로 축구에 대한 인식 전환

대구FC는 월드컵 개최를 계기로 나타난 축구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전환을 통하여 2002년에 차창단이 추진되었습니다. 월드컵을 통해 축구가 시민 에너지를 결집시킬 수 있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이 검증되었고 프로축구팀 차창단에 대한 정부와 기업,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역의 광범위한 공감대 형성이 바탕이 되었습니다.

지역 청소년 건전 육성 및 축구발전

대구지역의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의 활기차고 희망찬 심성 배양 및 애향심 고취와 학교, 실업, 프로로 이어지는 일관성있는 시스템 구축을 통한 축구발전을 추구하기 위해서 창단되었습니다.

월드컵경기장 활용도 재고

대구지역의 상징이 된 대구월드컵경기장의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요체로서 역할을 수행할 기반을 마련하고 경기장 시설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의 일익을 담당하기 위하여 추진되었습니다. 또한 월드컵 최대 이벤트 가운데 하나였던 한·미전과 3,4위전이 펼쳐진 역사적 현장을 활용함으로 대구의 해외 인지도를 재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구단 운영 방향

시민구단으로 창단

대구FC는 시민구단으로 전례없는 스포츠구단 차창단의 업적을 이루어냈습니다. 시민·기관·단체·기업 등 지역의 구성 주체가 참여하는 구단으로 법인 설립 후 시민주 공모를 실시하여 시민 모두가 주인이 되는 구단이 탄생하였습니다.

지역 밀착형 구단운영

기존 프로축구단은 대기업이 주인이며 기업의 홍보수단으로 활용하는 형태로 운영되어 연고 지역민들이 우리구단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기 힘들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이 국내 프로축구 활성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대구FC는 이러한 한계성을 뛰어넘어 지역밀착형 구단운영으로 시민구단으로서의 책이모가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구단운영을 위하여 다양한 참여형 회원제를 운영할 계획이며, 구단선수의 지역사회 스포츠 발전기여, 유소년 축구교실 운영 및 지역학교 축구팀과 자매결연을 체결 하는 등 보다 가까운 가족같은 시민구단을 추구할 것입니다.

구단 수익 극대화

구단의 가치를 수익 극대화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선진마케팅 기법을 적극 도입할 것입니다. 특히 다른 구단과는 차별화 된 시민구단의 특성을 적극 활용하여 항상 생활 속에서 함꼐 할 수 있는 대구FC만의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실시하여 경제적으로도 성공한 구단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